[스포티비뉴스=카타르, 월드컵 특별취재팀 송경택 기자] 대한민국이 우승 후보 브라질을 넘지 못했다. 월드컵 원정 두 번째 16강 진출에 만족해야 했다.

대한민국은 6일 새벽 4시(한국시간) 카타르 스타디움 974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브라질과 경기에서 1-4로 패배했다.

피파 랭킹 1위의 화력을 막기에 역부족이었다. 세계 최강 공격 라인의 개인기와 조직력에 수비가 쉽게 뚫렸다.

전반에 이미 4골을 먹었다. 7분 비니시우스, 13분 네이마르(페널티킥), 29분 히샤를리송, 36분 루카스 파케타에게 골을 허용했다. 승부의 추가 크게 기울었다.

그래도 대한민국은 만회골을 위해서 공격을 계속했다. 특히 황희찬이 사이드를 흔들며 파고 들었고 위협적인 유효슈팅도 날렸다. 후반 골키퍼 김승규의 선방도 빛났다.

두드리니 열렸다. 후반 31분, 교체 투입된 백승호가 왼발 슛으로 알리송에게 첫 실점을 안겼다. 대한민국 자존심을 지킨, 의미 있는 골이었다.

대한민국은 16강전에서 완패했지만 원정 월드컵 두 번째 16강이라는 실적을 남겼다.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4강에 올라 아시아 축구의 새 역사를 썼고,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선 첫 원정 16강에 오른 바 있다.

이번 카타르에선 조별예선 탈락 가능성이 매우 컸다. 우루과이에 0-0으로 비기고, 가나에 2-3으로 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반드시 꺾어야 하는 포르투갈과 맞대결에서 후반 추가 시간에 손흥민의 70m 돌파와 가랑이 사이 어시스트, 그리고 황희찬의 그림 같은 골로 2-1로 승리해 극적으로 16강에 진출했다.

브라질은 우승 후보다운 공격력으로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일본을 승부차기 끝에 꺾은 크로아티아와 오는 10일 0시에 만난다.

대한민국은 손흥민을 주축으로 황희찬, 김민재가 선발로 출전해 최정예 멤버를 구성했다. 4-4-2 포메이션으로 조규성이 손흥민과 함께 투톱으로 섰다.

브라질은 네이마르가 부상에서 돌아와 중원에서 공격진을 지휘했다. 히샤를리송이 최전방 공격수로 나섰다.

대한민국은 이른 시간에 선취골을 내줬다. 전반 7분 하피냐가 오른쪽을 뚫고 낮게 올린 크로스를 막지 못했고, 비어 있던 비니시우스에게 첫 골을 허용했다.

전반 13분엔 페널티박스에서 정우영이 히샤를리송에게 반칙을 저질렀다. 네이마르가 침착하게 찬 페널티킥이 골망을 흔들었다. 경기 초반부터 0-2로 끌려갔다.

삼바 축구의 위력은 이어졌다. 29분 삼각 패스에 이은 히샤를리송의 골, 36분 파퀘타의 골로 0-4가 됐다. 

패색이 짙었지만 대한민국은 계속 골문을 두드렸다. 후반 손흥민의 슛이 살짝 빗나갔고 황희찬의 슈팅은 브라질 골키퍼 알리송에게 막혔다.

만회골은 후반 투입된 백승호의 발끝에서 터졌다. 후반 31분, 프리킥이 브라질 수비에 막혀 튀어나온 공을 백승호가 지체하지 않고 왼발 발리슛을 때린 것이 빨래줄처럼 골문을 뚫었다.

대한민국은 카타르 월드컵에서 4경기를 치렀다. 5득점, 8실점으로 위대한 도전을 마감했다. 끝까지 꺾이지 않은 마음이 빛났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