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라질이 득점을 한 뒤에 환호하고 있다. 한국 선수들은 고개를 떨궜다 ⓒ연합뉴스
▲ 브라질이 득점을 한 뒤에 환호하고 있다. 한국 선수들은 고개를 떨궜다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카타르(도하), 월드컵특별취재팀 송경택 기자] 한국이 피파 랭킹 1위, 영원한 우승 후보를 넘고 위대한 도전을 꿈꿨다. 하지만 전반에만 4골을 허용하면서 물거품이 됐다. 

한국은 6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 974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브라질을 만났다. 세계 최고의 팀을 넘고, 아시아 팀 대회 첫 8강 진출을 노렸지만 1-4로 패배하며 고개를 떨궜다.

브라질은 비니시우스, 히샤를리송, 하피냐 스리톱을 배치했다. 네이마르, 파케타, 카세미루가 허리에서 공격과 수비를 조율했다. 포백은 다닐루, 마르퀴뇨스, 티아고 실바, 밀리탕이었고, 골키퍼 장갑은 알리송이 꼈다.

한국은 손흥민, 조규성이 브라질 골망을 겨냥했다. 황희찬, 이재성, 황인범, 정우영이 미드필더에서 뛰었고, 수비는 김진수, 김영권, 김민재, 김문환이 포진했다. 한국 골대는 김승규 골키퍼가 지켰다. 

한국이 전반 7분 만에 선제 실점을 허용했다. 하피냐가 측면에서 유려하게 한국 수비를 벗겨내더니 반대 방향 전환을 했다. 페널티 박스 안에 있던 비니시우스가 침착하게 밀어 넣으며 월드컵 첫 골을 신고했다.

전반 12분, 한국에 또 실점 위기가 왔다. 정우영이 히샤를리송과 볼 다툼 과정에서 파울을 범했고 페널티 킥이 판정됐다. 네이마르가 잔발 스텝을 밟아 김승규 타이밍을 빼앗았고 골망을 허락했다.

브라질의 화력은 막강했다. 전반 29분에 히샤를리송이 황인범을 앞에두고 머리로 통통 튀기며 볼을 간수했고, 동료와 유려한 원투 패스로 한국 수비를 무너트렸다. 순식간에 골키퍼와 1대1 기회를 만들면서 골망을 뒤흔들었다.

전반 35분 브라질의 환상적인 플레이가 나왔다. 측면부터 완벽한 패스 워크를 자랑했고 비니시우스의 감각적인 로빙 패스를 파케타가 침착하게 밀어 넣으면서 추가골을 기록했다. 

전반에 4실점은 68년 만에 불명예 기록이었다. 처음으로 월드컵에 출전했던 1954년 스위스 월드컵에서 헝가리와 1차전에 5실점, 2차전에서 4실점을 기록했다. 2000년대 이후에 처음으로 월드컵 무대에서 전반 4실점을 허용하면서 세계의 벽을 뼈저리게 실감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