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벤투 감독
▲ 벤투 감독

[스포티비뉴스=도하(카타르) 월드컵특별취재팀 송경택 기자] 파울로 벤투 감독이 한국 대표팀과 동행을 하지 않는다. 재계약은 없다.

한국은 6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 974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브라질을 만났다. 세계 최고의 팀을 넘고, 아시아 팀 대회 첫 8강 진출을 노렸지만 1-4로 지면서 월드컵 여정을 끝냈다.

벤투 감독은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이후에 12년 만에 원정 16강을 해냈다. 우루과이, 포르투갈, 가나를 뚫고 H조 2위로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브라질전에 패배한 뒤에 "감독으로서 선수들을 봐왔기 때문에 만족스럽고 자랑스럽다 생각한다. 물론 k리그에서 선수들이 잘 뛰었고 더 할 수 있었냐고 물어본다면 아닌 것 같다. 선수들은 최선을 다했다. 16강에서 우리의 게임 전략과 스타일에 맞춰서 충실히 임무를 수행했다"고 말했다.

함께한 선수들에게도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벤투 감독은 "아주 만족스럽고 정말 자랑스럽다고 생각한다. 계속 말하지만 내가 같이 일한 선수들 중에서 최고의 선수들이라 생각한다. 물론 이번 경기는 아쉽지만 그래도 최고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벤투 감독은 카타르 월드컵을 끝으로 한국 대표팀과 계약이 만료된다. 이후에 아시안컵 등 굵직한 대회가 남았기에 재계약 관련 여부가 화두에 올랐다. 하지만 벤투 감독은 한국 대표팀과 동행하지 않기로 했다.

"9월부터 이미 결정을 한 부분이다. 조금 더 쉰 다음에 생각을 하겠다고 얘기했다. 다시 한번 최선을 다해준 선수들에게 고맙다고 말하고 싶다. 감독을 할 수 있게 돼서 자랑스럽다고 얘기하고싶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