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인범
▲ 황인범

 

[스포티비뉴스=도하(카타르), 월드컵 특별취재팀 이성필 기자] ‘벤투호의 황태자’ 황인범이 끝내 벅차오르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6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974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세계 최강 브라질에 1-4로 졌다.

기적의 드라마를 쓰며 16강에 오른 한국은 우승 후보이자 FIFA 랭킹 1위의 브라질을 만났다.

벤투호는 세계 최강 앞에서도 용맹하게 맞섰다. 그러나 우승을 노리는 브라질과의 격차는 너무나 컸다. 전반전에만 4골을 내주며 세계의 높은 벽을 느꼈다.

하지만 한국은 포기하지 않았다. 계속해서 브라질 골문을 두드린 끝에 값진 한 골을 얻었다. 후반 31분 백승호가 골망을 찢을 듯한 강력한 슈팅으로 귀중한 만회골을 넣었다.

경기 후 믹스드존에서 만난 황인범은 “결과가 당연히 아쉬울 수밖에 없지만, 후회는 남지 않는 거 같다. 이번 경기만 보면 1-4라는 큰 점수 차로 졌다. 하지만 지난 4년간 어떤 노력을 했고 여러 가지 말에도 잘 뭉치고 믿었던 결과가 이전 3경기에서 어느 정도 보상을 받은 거 같아서 전혀 후회는 없다”라고 월드컵 소감을 밝혔다.

이어 “다음을 또 준비하려면 많은 준비가 필요할 거 같다. 모든 부분에서 발전해야 이런 행복함을 모든 국민과 나눌 수 있을 거 같다”라고 덧붙였다.

황인범은 축구 색깔을 계속 유지해야 하냐는 말이냐는 물음에 “모르겠다. 축구 스타일도 그렇겠지만 외적으로도 여러 가지 발전을 해야 할 거 같다.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지만 더 많은 게 발전해야 할 거 같다”라고 답했다.

브라질전에 대해선 “초반에 너무 쉽게 실점하면서 차이가 벌어졌다. 상대 선수의 개인 기량도 좋다 보니 개인으로도 팀 자체로도 조금 힘든 상황이 왔던 거 같다. 결과에 대해선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결과만으로 지난 4년간 해왔던 건 폄하 받고 싶진 않다”라고 말했다.

황인범은 벤투 감독의 황태자로 불리며 깊은 신뢰를 받았다. 그에겐 남다를 수밖에 없었다.

그는 “너무 감사한 분이다. 내가 벤투 감독이었다면 외부에서 기용에 대해 말이 많았을 때 흔들렸을 수도 있을 거 같다. 하지만 나를 믿어주셨다. 그냥 감사한 부분이 많고 내가 더 큰 꿈을 가지고...”

황인범은 벤투 감독에 대한 고마움을 떠올리며 북받쳐 오르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했다. 결국 눈물과 함께 마지막 말을 맺지 못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