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권.
▲ 김영권.

[스포티비뉴스=도하(카타르), 송경택 기자] 100번째 A매치에서 파울루 벤투 감독과 마지막 경기를 치른 국가대표 수비수 김영권이 벤투 감독과 함께한 지난 4년을 돌아봤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6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974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세계 최강 브라질에 1-4로 졌다.

기적의 드라마를 쓰며 16강에 오른 한국은 우승 후보이자 FIFA 랭킹 1위의 브라질을 만났다.

벤투호는 세계 최강 앞에서도 용맹하게 맞섰다. 그러나 우승을 노리는 브라질과의 격차는 너무나 컸다. 전반전에만 4골을 내주며 세계의 높은 벽을 느꼈다.

하지만 한국은 포기하지 않았다. 계속해서 브라질 골문을 두드린 끝에 값진 한 골을 얻었다. 후반 31분 백승호가 골망을 찢을 듯한 강력한 슈팅으로 귀중한 만회골을 넣었다.

다음은 김영권과 일문일답

-겨울 월드컵 어땠나.

한 시즌을 끝내고 하는 게 조금은 더 힘들다. 소속팀과 대표팀을 왔다갔다하면서 한 시즌을 보내는게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이 있었다.

-벤투 감독과 4년이 끝났다. 돌아보면 어떤가.

좋을 때도 힘들 때도 있었다. 힘들 때 잘 견뎠다. 위기도 있었고 안 좋은 말들도 많았는데 위기 때마다 선수들과 코칭스태프의 힘으로 내부적으로 잘 버텼기 때문에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이번 월드컵은 끝이 좋다는 관점에서 만족하는지.

이번 경기가 좋다고 말씀 드릴 수 없지만 그래도 우리 한국 축구가 할 수 있다, 경기력 측면에서도 그렇고 월드컵에 나오는 팀들과 대등한 경기를 펼칠 수 있다는 희망을 얻었다. 그래도 성공적인 월드컵이었던 것 같다. 나도 그렇게 느낀다. 예전 월드컵은 너무 허무하게 예선 탈락한 적이 많았고 경기력도 워낙 안 좋았기 때문에 모든 경기가 힘들었고 했다. 하지만 이번엔 경기력도 그렇고 결과도 분명히 얻었기 때문에 조금은 다른 월드컵이었던 것 같다.

-100경기를 치렀다

너무 아쉽다. 아쉽지만 저에겐 영광스러운 경기였다. 팀적으로는 아쉬운 경기이지만 받아들일 부분은 받아들여야 한다. 그래도 100경기를 돌아봤을 때 의미 있는 경기인 것 같다

-100경기 중 가장 의미 있는 경기가 있다면

독일전과 포르투갈전이다. 월드컵에서 골을 넣을 수 있는 게 드물고 좋은 경기를 보일 수 있는 것도 드문데 기억에 남을 것 같다.

-브라질을 평가전과 달랐나

둘 다 강했다. 개인적으로도 강하고 조직력도 갖춰지다 보니까 강했던 것 같다.

-벤투호 4년을 돌아보자면

좋은 경험이었다. 월드컵 때마다 얼마 남기지 않고 감독님이 교체가 됐다. 준비하는 시간이 짧았다. 하지만 이번엔 벤투 감독님 체제로 4년을 준비하면서 고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었고 배움도 있었다. 정말 좋았던 부분이었다. 4년 동안 같이 한다는 것은 서로를 알아갈 필요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벤투 감독님이 한 말이 있다면

4년 동안 다들 고생했다. 믿고 따라와 줘서 고맙다고 말씀해 줬다. 4년 동안 고생이 헛되지 않아서 선수들에게 고맙다고 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