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고 축구 무대에서 잊지 못할 경험을 쌓은 이강인(마요르카).
▲ 세계 최고 축구 무대에서 잊지 못할 경험을 쌓은 이강인(마요르카).

[스포티비뉴스=도하(카타르), 월드컵 특별취재팀 이성필 기자] “첫 월드컵에서 많은 걸 느꼈다. 앞으로 발전을 약속드린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6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카타르 974 스타디움에서 열린 브라질과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 경기에서 1-4로 졌다.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포르투갈을 잡으며 도하의 기적을 일궈낸 벤투호의 도전은 16강에서 멈췄다.

세계 최고 수준의 벽은 높았다. 한국은 전반전에만 4골을 내줬다.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망), 비니시우스 주니오르(레알 마드리드), 히샤를리송(토트넘 홋스퍼) 등이 포진한 브라질의 공격이 막강했다. 후반전 백승호(전북)의 중거리포로 한 골 따라붙었지만, 승부를 뒤집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비록 브라질에 패하며 16강에서 탈락했지만, 확실한 수확도 얻었다. 축구대표팀 미래를 책임질 차세대 에이스 이강인(마요르카)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평가전에서 좀처럼 기회를 얻지 못했지만, 카타르 본선 4경기에 모두 출전해 잊지 못할 경험을 쌓았다.

브라질전에서 교체 출전한 이강인은 짧은 시간에도 진한 인상을 남겼다. 특유의 발기술을 이용한 돌파로 분위기 반전을 꾀하기도 했다. 경기 후 믹스드존에서 만난 이강인은 “항상 경기를 이기려 최선을 다했다. 브라질전 이기지 못해 아쉽다. 선수나 팀으로서 발전해야겠다고 생각했다”라고 밝혔다.

세계 최고 수준의 팀 전력도 몸소 느꼈다. 브라질에 대해 이강인은 “모든 점이 강했다. 좋은 선수들이 많은 나라다. 좋은 팀과 리그에서 뛰는 선수들이지 않나. 한국을 압도했다”라고 회상했다.

경기 막바지 개인기에 대해서 이강인은 “경기장에서 개인적으로 뭘 보여주려고 하진 않는다. 그저 팀을 위해 뛰었을 뿐이다”라고 힘있게 답했다.

생애 첫 월드컵 경험을 쌓았다. 한국을 이끌어갈 미래로 평가받는 이강인에게 자양분이 될 전망이다. 이강인은 “형들과 좋은 추억 만들었다. 많은 걸 느꼈다. 앞으로 더 발전하겠다. 좋은 결과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발전을 예고했다.

이어 “월드컵 몇 번을 더 나갈지는 모르겠다. 다음 월드컵은 4년이 남지 않았나. 항상 발전하는 선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절치부심했다.

팬들에게 감사 인사도 잊지 않았다. 이강인은 “많은 팬이 응원해주시고 기대해주셨다. 앞으로 좋은 선수,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한국 축구 많이 응원하고 관심 가져주셨으면 하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