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와이스가 '문라이트 선라이즈'로 미국 빌보드 핫100 84위에 올랐다. 제공|JYP엔터테인먼트
▲ 트와이스가 '문라이트 선라이즈'로 미국 빌보드 핫100 84위에 올랐다. 제공|JYP엔터테인먼트

[스포티비뉴스=공미나 기자] 데뷔 9년 차를 맞은 그룹 트와이스의 활약은 계속된다. 한국과 일본을 뒤흔들던 트와이스가 이제 북미 시장까지 사로잡고 있다. 

최근 트와이스의 미국 내 활약이 눈부시다. 이들은 지난달 20일 발표한 두 번째 영어 싱글 '문라이트 선라이즈'(MOONLIGHT SUNRISE)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84위로 진입했다. 

트와이스의 '핫 100' 진입은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트와이스는 2021년 10월 발표한 첫 번째 영어 싱글 '더 필스'(The Feels)로 해당 차트 83위에 오른 바 있다. 지금까지 '핫 100'에 두 곡이상 이름을 올린 K팝 그룹은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뉴진스에 이어 트와이스가 네 팀뿐이다.

▲ K팝 걸그룹 최초로 미국 로스앤젤레스 뱅크 오브 캘리포니아 스타디움에서 단독 공연을 벌인 트와이스. 제공|JYP엔터테인먼트
▲ K팝 걸그룹 최초로 미국 로스앤젤레스 뱅크 오브 캘리포니아 스타디움에서 단독 공연을 벌인 트와이스. 제공|JYP엔터테인먼트

2020년 미국 유니버설 뮤직 산하 리퍼블릭 레코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트와이스는 2021년 첫 영어 싱글 '더 필스'로 미국 진출을 본격적으로 선언했다. 이 곡으로 곧바로 '핫 100' 진출에 성공한 트와이스는 빌보드 차트에서 연이어 존재감을 드러냈다. 같은 해 발매한 정규 3집 '포뮬러 오브 러브 : O+T=<3'(Formula of Love: O+T=<3)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3위를, 지난해 8월 발매한 열한 번째 미니앨범 '비트윈 원앤투(BETWEEN 1&2)로도 '빌보드 200' 3위를 기록했다. 또 지난해 6월 발매한 나연의 솔로 첫 번째 미니앨범 '아이엠 나연'(IM NAYEON)도 '빌보드 200'에서 K팝 여성 솔로 가수 중 최고 순위인 7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투어 기록도 돋보인다. 지난해 네 번째 월드투어를 연 트와이스는 미국에서만 5개 도시에서 7회, 약 10만 관객을 동원했다. 같은 해 5월 LA에서 2회 앙코르 공연을 열고 4만4000여 좌석을 매진시켰다. 특히 이 공연으로 트와이스는 처음으로 북미에서 스타디움 공연을 연 K팝 걸그룹으로 기록됐다.

빌보드 차트 밖에서도 각종 기록을 남긴 트와이스다. 지난해 트와이스는 미국 스포티파이 내 음원 재생수 3억회에 육박, 현지 팬들이 가장 많이 스트리밍한 K팝 걸그룹으로 등극했다. 또 미국 빌보드 차트의 음악데이터를 집계하는 루미네이트(옛 MRC 데이터)에 따르면 미니앨범 '비트윈 원앤투'는 2022년 미국 내 단일 음반 실물 CD 판매량 6위를 차지했다. 당시 이 집계에서 톱10에 오른 K팝 걸그룹은 트와이스뿐이었다.

현지 업계에서도 트와이스를 주목하고 있다. 트와이스는 오는 3월 1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엔젤레스 유튜브 시어터에서 열리는 시상식 '빌보드 위민 인 뮤직'에 참석해 '브레이크스루 아티스트' 부문을 수상한다. '빌보드 위민 인 뮤직'은 한 해 음악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여성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프로듀서, 경영진을 시상하는 행사다. 이 시상식에서 K팝 가수가 상을 받는 것은 트와이스가 처음이다. 아울러 미국 3대 음악 시상식인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2022 American Music Awards, AMA)에서 '페이보릿 K팝 아티스트'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해당 시상식 첫 노미네이트다.

2015년 데뷔한 트와이스는 일찌감치 한국과 일본에서 탄탄한 팬덤을 쌓으며 톱 걸그룹 반열에 올랐다. 더 올라갈 곳이 없어 보이던 트와이스는 지난해 7월 멤버 전원이 JYP엔터테인먼트와 재계약을 체결하며 미국 시장에서 활동 2막을 열어가고 있다. 데뷔 9년 차에도 도전을 멈추지 않는 트와이스. 이들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