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리 케인 ⓒ연합뉴스/로이터
▲ 해리 케인 ⓒ연합뉴스/로이터

[스포티비뉴스=이민재 기자] 해리 케인(토트넘)이 힘을 내야 한다.

토트넘은 2일(이하 한국 시간) 영국 미들즈브러의 리버사이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미들즈브러와 2021-22시즌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 5라운드(16강)에서 연장 접전 끝에 0-1로 졌다.

올 시즌 토트넘이 트로피를 바라볼 수 있는 유일한 대회였다. 이미 리그컵과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 콘퍼런스리그에서 탈락했다. 리그 우승도 사실상 멀어졌다. 따라서 FA컵을 통해 우승을 바라봤다. 

그러나 2부 리그 챔피언십 소속의 미들즈브러에 힘없이 무너졌다. 전체적인 에너지 레벨과 경기력 측면에서 미들즈브러가 더 앞섰다. 2007-08시즌 리그컵 우승을 달성한 이후 첫 트로피를 노린 토트넘의 도전은 실패로 끝났다. 

안토니오 콘테 감독은 손흥민, 해리 케인 등 핵심 자원을 투입하며 8강행 의지를 보였다. 여러 번의 기회를 놓친 토트넘과 달리 마지막 집중력에서 미들즈브러가 앞섰다. 연장 전반 교체 투입된 조시 코번이 결승골을 넣었다. 후반 2분 맷 크룩스가 침투 패스를 내주자 코번이 절묘하게 오프사이드 라인을 뚫어내고 오른발 슈팅을 날려 골망을 흔들어 토트넘을 침몰시켰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전설 로이 킨은 2일 'ITV'를 통해 토트넘전을 되돌아보면서 케인의 문제점을 언급했다. 

그는 "케인이 토트넘 문제의 일부다"라며 "그는 미들즈브러전에 어디 있었을까. 그가 메인 스트라이커이고 더 많은 것을 해야 한다면 팀을 이끌어야 한다. 그는 팀을 이끌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토트넘 전체에 대한 비판도 이어 갔다. 그는 "토트넘이 이 경기에 진 것에 대해 놀라지 말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최근 토트넘의 기복 있는 경기력을 언급한 것이다. 최근 토트넘은 리그 선두 맨체스터 시티와 리즈를 잡아냈지만 번리와 미들즈브러에 각각 무릎을 꿇고 말았다.

아스널의 공격수였던 이언 라이트는 미들즈브러의 케인 수비 전략이 훌륭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수비진을 두껍게 하고, 케인이 깊게 들어오지 못하게끔 한다면 이기기 쉬워진다. 미들즈브러가 한 일이다"라고 칭찬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