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영욱(FC 서울) ⓒ한국프로축구연맹
▲ 조영욱(FC 서울)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수원, 허윤수 기자] 슈퍼 매치의 주인공이 된 조영욱(FC 서울)이 활약의 비결을 밝혔다.

서울은 19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2 16라운드 슈퍼 매치에서 조영욱의 결승골로 수원 삼성을 1-0으로 꺾었다.

리그 4경기 만에 승리를 거둔 서울(승점 21)은 6위로 뛰어올랐다. 또 슈퍼 매치 3연승과 함께 원정 7경기 연속 무승(4무 3패) 고리도 끊어냈다.

전반전과 후반 초반 수원의 흐름에 다소 밀렸던 서울은 한 방으로 승부를 결정지었다. 후반 12분 나상호의 크로스를 조영욱이 머리로 마무리하며 포효했다.

경기 후 조영욱은 “슈퍼 매치에서 이길 수 있어서 좋다. 특히 수원 원정 승리는 나나 팀에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 대표팀에 소집된 동안 선수들이 열심히 준비했다고 들었다. 폐 끼치지 않을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조영욱은 최근까지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23세 이하(U-23) 대표팀에 차출됐다. 한국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됐기에 선발 출전은 이례적이었다. 경기 전 안익수 감독은 조영욱이 출전을 자청했다면서 “지켜보시죠”라는 말을 남겼다.

“슈퍼 매치라는 경기는 뛰고 싶었다”라고 말한 조영욱은 “100%의 컨디션은 아니었다. 팀에 도움이 되고 싶었고 팬들이 응원해주는 가운데 많은 시간을 뛰고 싶었다. 내가 요청한 것도 있지만 감독님께서도 믿어주셨다”라고 설명했다.

U-23 대표팀과 소속팀의 차이점도 말했다. 그는 “솔직히 황선홍 감독님과 안익수 감독님의 축구는 조금 다른 거 같다. 소속된 곳에 맞춰야 한다. 특별히 내가 달라진 건 없고 경험치를 쌓았다고 생각한다. 여기선 안익수 감독님의 축구를 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조영욱은 슈퍼 매치에서 빛날 수 있었던 배경으로 팬들의 응원을 꼽았다. 그는 “홈, 원정 가릴 것 없이 팬들의 응원을 항상 느낀다. 특히 수원에서 우리 팬을 보고 응원을 들으면 가슴이 더 두근대고 흥분된다. 기죽지 않게 해주셔서 감사하다”라고 고마움을 전했다.

1999년생인 조영욱은 연령별 대표 시절부터 전진우(수원삼성), 엄원상(울산 현대)과 함께 ‘99라인’으로 불린다.

조영욱은 “그렇게 말씀해주시는 게 영광이다. 1999년생 친구들끼리 U-20 월드컵도 다녀와서 친분이 더 두터운 거 같다. 2001년생인 이강인(마요르카)도 껴있는데 오늘 보러 온다고 했다. 서로 경쟁의식보다는 같이 발전해가는 쪽으로 힘을 북돋아 주고 있다”라며 선의의 경쟁을 말했다.

한편 이날 경기에는 지난해까지 수원 삼성에서 활약했던 정상빈(그라스호퍼)이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관중석에서 친정팀의 승리를 기원했다.

조영욱은 “난 서울, (정) 상빈이는 서울에 대한 자부심이 있어 슈퍼 매치 이야기는 안 한다. 다만 전에 한번 이야기가 나왔을 때 ‘서울이 수원에 강한 건 알고 있지 않냐’라는 농담을 했다”라며 웃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