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토 로스 앳킨스 단장.
▲ 토론토 로스 앳킨스 단장.

[스포티비뉴스=박성윤 기자] "희생양을 찾은 것 같다."

토론토 블루제이스 찰리 몬토요 감독이 해고됐다. 토론토는 14일(한국시간) 몬토요 감독 경질을 공식 발표했다. 임시 감독직은 존 슈나이더 벤치 코치가 맡는다. 슈나이더 임시 감독은 메이저리그 경험이 없는 마이너리거 출신 코치다. 2021년 토론토와 2년 계약을 맺고 메이저리그 코치 생활을 시작했으며 올 시즌을 앞두고 벤치 코치 자리를 맡았다.

토론토 감독 경질 발표에 토론토 담당 기자들은 SNS에 아쉬움을 표현했다. 캐나다 토론토 지역 매체 '토론토 선' 롭 롱리 기자는 "토론토 구단이 팀 부진에 대한 희생양을 찾은 것 같다"며 토론토가 팀 부진의 책임을 감독에게만 지우고 있다고 꼬집었다.

캐나다 매체 '스포츠넷' 아라시 마다니는 "몬토요는 95패 팀을 리빌딩했다. 용기를 잃지 않았다. 2020년 플레이오프 진출을 이끌었고, 홈구장을 3곳으로 사용하며 쉽게 물러서지 않았다"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팀을 잘 이끌었다고 칭찬했다.

미국 매체 '뉴욕 포스트' 칼럼니스트 존 헤이먼은 물음표를 달았다. 그는 "토론토 진짜 문제는 몬토요가 아니다. 마무리투수 조던 로마노를 제외한 불펜이 문제이며, 류현진 부상과 몇몇 스타들 부진이다"며 몬토요 책임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몬토요 감독은 2019년부터 토론토를 이끌었다. 몬토요 감독 첫 시즌 때 토론토는 67승 95패 승률 0.414에 머물렀다. 그는 2020년 류현진 영입을 앞세워 팀을 재정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60경기 단축 시즌, 포스트시즌 확대 시즌이 열렸고, 토론토는 32승 28패 승률 0.533를 기록하며 포스트시즌에 올랐다.

2021년에는 조지 스프링어 FA(자유 계약 선수) 영입, 호세 베리오스 트레이드 영입 등으로 몸집을 불렸지만, 탬파베이 레이스, 뉴욕 양키스, 보스턴 레드삭스 기세가 매세웠고 양키스와 보스턴에 0.5경기 차로 밀려 와일드카드 진출에 실패했다.

그러나 2020년 아메리칸리그 감독상 3위, 2021년 4위에 이름을 올리며 지도력을 인정받았다. 2022년 토론토는 대대적인 투자로 월드시리즈 우승 후보로 언급되기도 했다. 그러나 류현진 수술로 시즌 아웃, 베리오스, 기쿠치 유세이,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 부진 등이 몬토요 감독과 토론토 발목을 잡았고, 토론토는 끝내 감독 경질을 결정했다. 

▲ 찰리 몬토요 토론토 블루제이스 감독 ⓒ 스포티비뉴스 DB
▲ 찰리 몬토요 토론토 블루제이스 감독 ⓒ 스포티비뉴스 DB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