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티비뉴스=윤서영 기자] 한국도핑방지위원회(위원장 양윤준, 이하 KADA)가 기관 최초로 ‘인권경영시스템 인증(HRMS)’을 취득했다.
인권경영시스템은 UN 국제인권선언과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경영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한다. 국제표준화기구(ISO) 표준에 맞게 조직이 인권경영 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 요건을 체계적으로 구축했는지 전문기관이 심사하여 인증을 부여한다.
이번 인증은 KADA가 인권 존중과 책임 경영을 조직 운영 전반에 체계적으로 반영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다.

KADA는 지난 2022년부터 인권경영 선언문을 개정 및 선포했다. 또 직장 내 괴롭힘 방지 교육과 갑질 실태조사 등을 통해 인권경영 조직문화를 정착시켰다.
특히 이번 인증 과정에서는 신고자 권리 보호를 위한 동행 변호사 위촉, 인권경영위원회 운영, 도핑검사 과정에서 선수의 민감 사항을 보호할 수 있는 이동형 도핑관리실 운영 확대 등 높은 수준의 인권 감수성 갖춘 기관으로써 인권경영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은 25일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전사 워크숍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KADA 양윤준 위원장 및 임직원을 비롯해, 한국경영인증원 이영찬 경영평가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KADA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임직원 인권교육 및 인권영향평가 정례화 등 내부 관리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선수와 이해관계자의 권리를 존중하는 제도 운영도 확대한다.
앞으로도 조직 운영 전반에 인권 원칙을 내재화해 체육계 전반에 인권 존중 문화를 확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양윤준 KADA 위원장은 “이번 인증은 위원회가 단순히 규정을 준수하는 차원을 넘어, 인권을 경영의 핵심 원칙으로 삼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체육계와 사회 전반에 인권 존중의 가치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대한민국 유일 '제2자유로' 달린다...‘손기정평화마라톤’ 11월 16일 개최
- 황석정, 서울대·한예종 능력자답네 "경매로 서울 집 마련…1000평대 꽃농원 대표"('같이삽시다')
- 홍종현, '아기가 생겼어요' 구원투수된다…'음주' 윤지온 빈자리 긴급 투입[공식]
- 송은이 "장기 기증 서약 마쳐…장례식장 플레이리스트 선곡중"('옥문아')
- 최정원, '상간남' 의혹 벗었다…法 "부정 행위 아냐" 상대 A씨 1심 판결 파기
- 김영광, ♥아내 청담동 미녀 의사였다 "난 거지, 아내 카드로 손흥민 밥 사"('동상이몽2')
- '폭군' 임윤아·이채민, '초달달' 꽃비 키스 엔딩…17.6% 최고 시청률 터졌다
- '나는 솔로' 30대 男 출연자, 성폭행 혐의 1심 집행유예 3년 "반성 태도"
- '피식대학' 정재형, 11월 결혼…♥예비신부=9살 연하 "특별한 인연"[전문]
- 슈 "♥임효성, 여자친구 있어도 완전 오케이…따로 살아도 이혼은 없다"[인터뷰③]
- 박태환, 고3 때 부모님께 잠실 집 선물 "그때 사길 잘했다"('편스토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