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고 고딘
디에고 고딘

 

[스포티비뉴스=도하(카타르), 월드컵 특별취재팀 정형근 기자] "한국은 뛰어나고 역동적인 팀이다. 개인 기량도 뛰어나다. 첫 경기가 어렵다는 건 잘 알고 있다. 쉬운 적은 없다. 존경심과 자신감을 갖고 경기에 임하겠다. 모든 경기의 승리가 목표다."

한국 축구 대표팀은 24일 오후 10시(한국 시간) 카타르 알 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1라운드 우루과이와 경기를 치른다. 

경기를 하루 앞둔 23일 메인미디어센터(MMC)에서 한국과 우루과이의 공식 기자회견이 열렸다. 

조별리그 첫 경기는 16강 진출의 전체 흐름을 좌우하는 만큼 한국과 우루과이는 모두 1차전에서 총력전을 준비하고 있다. 

축구 기록 전문 매체 옵타는 한국의 우루과이전 승리 가능성을 24.9%로 점쳤다. 슈퍼컴퓨터로 계산했을 때 무승부는 18.9%, 한국의 패배는 56.2%였다.

FIFA 랭킹은 우루과이가 14위, 한국이 28위이다. 역대 전적에서는 한국이 1승 1무 6패로 열세였다. 다만 가장 최근인 2018년 친선전에서는 한국이 2-1 승리를 거뒀다.

우루과이는 최고의 수비수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로날드 아라우호(바르셀로나)가 부상에서 완벽하게 회복하지 않아 1차전 출전이 불투명하다. 경기를 하루 앞둔 기자회견에는 A매치를 159경기나 소화한 베테랑 디에고 고딘이 참가했다. 

디에고 고딘과 수아레스. 
디에고 고딘과 수아레스. 

다음은 디에고 고딘과 일문일답

-월드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하늘색 셔츠를 입고 일 년 내내 열심히 훈련했다. 우루과이 동료들과 함께 강한 열정을 갖고 있다. 월드컵 예선 기간 어려운 과정을 겪었지만 목표를 달성했다. 교체 선수들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 공통의 목표를 갖고 같은 꿈을 추구하고 있다. 첫 경기에서 싸울 준비가 되어 있다. 기대가 크다. 내일 결전의 날인데 경기장에서 모든 열정을 쏟겠다."

-월드컵 출전 기회를 어렵게 잡았다. 걱정은 없었나. 

"지금은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면서 노력할 수밖에 없다. 가장 중요한 건 첫 경기에 집중하는 것이다. 지금은 한국전에 집중하고 있다. 분명한 목표가 있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한국팀을 존중한다. 첫 경기가 어렵다는 건 잘 알고 있다. 쉬운 적은 없다. 존경심과 자신감을 갖고 경기에 임하겠다. 모든 경기 승리가 목표다. 역사적 순간에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부상 상태는 어떤가

"회복을 잘했다. 훈련도 잘 받았다. 오늘의 고딘은 20년 전의 내 모습과는 다르다. 항상 그렇듯 최선을 다하고,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경기뿐 아니라 훈련에서도 마찬가지다. 우루과이 국가대표로 경기에 임할 준비가 됐다."

-이번 월드컵에서 주장으로서 가장 오래 뛰는 우루과이 선수가 됐다

"가장 많이 출전한 주장인지는 몰랐다. 기록에 집중하는 편은 아니다. 숫자에 불과하다. 그게 중요하진 않다. 동료와 함께 최선을 다하는 게 중요하다."

-전술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맞설 계획인가

"항상 적수를 존중해야 한다. 한국은 뛰어나고 역동적인 팀이다. 개인 기량도 뛰어나다. 분명한 경기 스타일도 갖고 있다. 가장 중요한 건 우리의 전술에 집중하는 것이다."

-주장으로서 팀을 어떻게 이끄는가

"동료들에게 격려하는 말을 자주 한다. 그게 내 장점이다. 국가대표로 많은 출전 경험이 있다. 여러 상황에 잘 적응해야 한다. 팀에 대한 비판도 많았다. 월드컵에 출전하기까지 많은 부담이 있었다. 그래도 이 자리에 섰다.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