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EPA 마우리시오 포치티노 토트넘 홋스퍼 감독과 손흥민





[스포티비뉴스=도르트문트(독일), 장우혁 통신원/ 이성필 기자] 다시 한번 이타적인 모습으로 팀 승리에 공헌한 손흥민이다.

토트넘은 6일 오전(한국시간) 독일 도르트문트의 지그날 이두나 파크에서 열린 2018-19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CL) 16강 2차전에서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에 해리 케인의 결승골로 1-0으로 승리했다.

1, 2차전 합계 4-0으로 승리한 토트넘 홋스퍼는 2010~2011 시즌 이후 8년 만에 8강에 올랐다. 구단 역사상 두 번째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달랐다.

이날 손흥민은 케인과 투톱으로 나서 후반 26분 에릭 라멜라와 교체되기 전까지 부지런하게 뛰었다. 공격에서는 전반 30분 골키퍼와 1대1 기회에서 뒤따라오던 마이우스 볼트가 슈팅 동작을 시도하던 손흥민을 밀었다. 손흥민은 페널티킥이라며 항의했지만, 주심은 인정하지 않았다.

공격보다는 수비 중심의 경기에 더 치중했던 손흥민이다. 도르트문트가 1차전 0-3 열세를 뒤집기 위해 마르코 로이스를 중심으로 공세적으로 나섰다. 손흥민은 공격보다 수비에 좀 더 집중했다. 체력 소모가 많았지만 도르트문트 대형 전진을 막는 효과가 있었다.

영국의 공영방송 BBC는 '도르트문트의 공세에 토트넘은 수비적인 경기 운영을 했다. 케인만 전방에 두고 손흥민까지 수비 지역으로 내려와서 상대를 막았다'고 전했다.

손흥민은 이날 경기 전까지 도르트문트에 11경기 9골로 '양봉업자'라는 별명을 달고 있었다. 하지만,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의 전략, 전술을 정확하게 이행했다. 크게 욕심내지 않으면서 기회에서는 기동력을 앞세워 공격했다.

손흥민은 "(케인과) 투톱으로 나왔지만, 포지션 변화를 이야기했다"며 "축구는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 수비해야 했다. 상대도 강팀이다. 선수가 희생하는 것을 봤다. 수비를 적극적으로 하며 팀을 도운 것을 보면서 많이 배웠다. 그래서 무실점했다"고 말했다.

그동안 손흥민은 케인이 부상으로 빠지면 원톱, 돌아와서는 투톱 등 포체티노 감독의 지시를 굳건하게 이행했다. 그 덕분에 CL 첫 8강 진출이라는 기쁨을 맛봤다. 매번 16강에서 탈락하며 눈물을 쏟았던 손흥민이라 더 극적이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