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준환이 10일 베이징 캐피털 실내 경기장에서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프리 스케이팅 경기에서 오페라 '투란도트'의 음악에 맞춰 연기를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 차준환이 10일 베이징 캐피털 실내 경기장에서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프리 스케이팅 경기에서 오페라 '투란도트'의 음악에 맞춰 연기를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베이징, 이성필 기자] 차준환(21, 고려대)이 4년 전 평창올림픽에서 자신이 기록한 한국 남자 피겨 스케이팅 역대 최고 성적을 넘어섰다.

10일 중국 베이징 캐피탈인도어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베이징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 출전해 기술점수(TES) 93.59점, 예술점수(PCS) 90.28점에 감점(Deduction) 1점을 받아 182.87점을 기록했다.

쇼트프로그램 점수 99.51점과 합친 총점 282.38점을 기록한 차준환은 출전 선수 24명 가운데 최종 5위에 올랐다.

위기가 있었다. 첫 점프 드러플 토루프에서 중심을 잡지 못하고 넘어져 엉덩방아를 찧었다. 전체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큰 실수였다. 그러나 훌훌 털고 일어난 차준환은 이어진 쿼드러플 살코(기본점 9.7점)를 완벽하게 소화하며 분위기를 바꿨다.

차준환은 "이번 올림픽에서 쇼트프로그램과 프리프로그램 모두 개인적으로는 만족하는 경기를 펼친 것 같다"며 웃으면서 "물론 오늘 첫 점프에서 아쉽고 충격이 큰 실수가 있었지만 그래도 남은 요소를 잘 수행하고 앞에 실수를 잊을 수 있게 잘 이어 나가려고 했다. 그런 점에서 만족한다"고 자평했다.

차준환은 실수를 떠올리며 크게 웃는 여유를 보였다. 이번 기회에서 한 뼘 더 성장했다고 느끼는지 얼굴에 웃음이 떠나지 않았다.

"첫 번째 점프 실수가 가장 아쉽다. 그래도 잘 해낸 것 같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든다. 생각보다 너무 세게 넘어져서 당황스러운 면이 없지 않아 있었는데(웃음) 곧바로 다시 정상적인 라인으로 돌아온 것 같다"고 밝혔다.

"실수를 빨리 잊고 다음 요소에 바로 집중을 하려고 했다"며 "무엇보다 실수한 거에 사로잡혀 있기보다는, 앞으로 요소들이 더 많이 남아 있고 그것들을 깨끗하게 수행하는 것이 더 중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에 그렇게 마음가짐을 가지고 경기에 임하지 않았나 싶다"고 했다.

차준환의 원래 목표는 톱10 진입이었다. 하지만 톱5에 들면서 4년 후를 더 기대케했다. 차준환도 더 강한 선수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세운 목표들은 어느 정도 다 이룬 것 같아서 만족한다. 톱10 안에 드는 것이 목표였는데 그 이상으로 톱 5까지 오르게 되었다. 또 이번 올림픽을 통해서 차준환이라는 선수를 좀 더 보여주는 그런 계기가 된 것 같다."

"많은 분들께서 쇼트프로그램 이후에 메달권까지 기대하셨을 텐데, 오늘의 경기가 저한테는 희망적이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그런 경기로 마무리하지 않았나 싶다."

차준환은 이제 올림픽 메달을 꿈꾼다. 마지막으로 "다음 올림픽은 지금부터 4년 후의 일이라 아직은 먼 미래이지만 계속 앞으로도 더 강한 선수로 성장해 나가고 싶고 계속 더 싸우고 발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