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고다이라 나오.
▲ 일본 고다이라 나오.

[스포티비뉴스=베이징, 고봉준 기자] 일본 빙속의 자존심 고다이라 나오(36)가 왕좌에서 내려왔다.

고다이라는 13일 중국 베이징 국립스피드스케이팅오벌에서 열린 2022베이징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경기에서 38초09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전체 17위. 메달권은 물론 톱10에도 들지 못했다.

고다이라는 이 종목 디펜딩 챔피언이다. 2018평창동계올림픽에서 처음 정상을 밟았다. 특히 2010밴쿠버동계올림픽과 2014소치동계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빙속 여제’ 이상화(33)를 꺾고 차지한 왕좌라 의미가 남달랐다.

고다이라와 이상화는 한일 스피드스케이팅을 대표하는 존재다. 3살 어린 이상화가 주니어 시절부터 두각을 나타내면서 먼저 단거리 최강자로 떠올랐고, 고다이라가 뒤늦게 기량을 꽃피우면서 라이벌 관계를 형성했다.

둘은 절정의 감각을 뽐내던 2018년 평창 대회에서 맞붙었다. 결과는 고다이라의 승리. 이후 고다이라는 계속 현역 생활을 이어가는 반면, 이상화는 당시 은메달을 끝으로 스케이트화를 벗었다.

그러나 둘에겐 여전히 라이벌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500m 세계신기록(36초36)은 이상화가, 올림픽신기록(36초94)은 고다이라가 지니고 있는 것은 물론 아직은 둘을 대체할 선수들이 나타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대회에서도 양국 취재진이 고다이라의 상태와 이상화의 근황을 서로 물을 정도였다.

베이징올림픽을 이상화가 선수가 아닌 해설위원 자격으로 찾은 것과 달리 고다이라는 스프린터로서 이번 대회를 뛰었다. 최대 관심사는 종목 2연패 여부. 이를 위해 일찌감치 이곳 베이징으로 날아와 빙질을 점검하며 컨디션을 끌어올렸다.

그러나 금메달 수성은 쉽지 않았다. 30대 중반이 주는 무게감을 이기지 못했다. 고다이라는 초반에는 페이스를 잘 끌고 갔지만, 중반부터 힘이 떨어지면서 기록이 뒤처지기 시작했다. 결국 38초09의 기록으로 500m 경기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