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스포티비뉴스=이성필 기자] '부상 병동'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잉글랜드, 이하 맨유)가 놀라운 역전극을 펼쳤다. 비디오 판독(VAR)에 의해 승부가 갈렸다고는 하지만, 호화 선수단을 보유한 파리 생제르맹(프랑스, 이하 PSG)에 버티는 능력을 보여주며 8강에 올랐다.

맨유는 7일 오전(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의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18-19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CL) 16강 2차전 원정 경기에서 PSG에 로멜루 루카쿠의 두 골을 앞세워 3-1 승리를 거뒀다. 1차전을 0-2로 졌던 맨유는 1, 2차전 합계 3-3 동률이 됐지만, 원정 다득점에서 앞서며 8강에 진출했다.

기적의 승리였다. 두 골 차이를 뒤집기는 쉽지 않았다. 맨유는 중원 사령관 폴 포그바와 1차전에서 퇴장당해 나설 수 없었다. 또, 앙토니 마르시알, 알렉시스 산체스, 안토니오 발렌시아, 후안 마타, 마테오 다르미안, 네마냐 마티치, 필 존스, 제시 린가드, 안데르 에레라가 부상으로 이탈했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을 터, 올레 군나르 솔샤르 감독은 선발진을 어렵게 구성한 뒤 교체 명단에 10대 선수들을 대거 넣었다. 타히티 총, 메이슨 그린우드, 호세 디에고 달랏 등을 원정에 합류시켰다.

이들은 지난 1월 아랍에이리트(UAE) 단기 전지훈련에서 솔샤르 감독의 선택을 받았다. 유스팀에서 선택받은 이들이지만, 기량에 대해서는 의심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솔샤르는 과감하게 이들을 기용했다. 리그에서도 교체로 기회를 주는 등 짧은 시간이지만 경험을 쌓도록 했다. 충분히 잇몸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이 작용했다. 그 결과 놀라운 뒤집기가 벌어졌다. 대담한 페널티킥을 넣은 유스 출신 마커스 레쉬포드는 설명이 필요 없는, 무섭게 성장하는 공격수다.

영국 공영방송 BBC는 '(2-1로 앞섰지만) 골이 더 필요한 상황에서 유스팀 출신 총이 선택받았다. 솔샤르의 대담한 결정'이라고 전했다. 알렉스 퍼거슨 감독 은퇴 후 수 차례 감독 교체 흐름에서도 유스 양성에 힘을 기울인 결과로도 볼 수 있다.  

반면 PSG는 유스 출신 프레스넬 킴펨베가 있었지만, 큰 효과는 없었다. 맨유의 강렬한 기세를 꺾지 못했다. 평소에 유스들을 잘 관찰한 솔샤르 감독의 혜안이 중요한 시점에서 100% 효과를 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