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대헌(왼쪽)이 쇼트트랙 남자 500m 준결선이 끝난 후 충돌한 스티븐 뒤부아에게 사과하고 있다. ⓒ 연합뉴스
▲ 황대헌(왼쪽)이 쇼트트랙 남자 500m 준결선이 끝난 후 충돌한 스티븐 뒤부아에게 사과하고 있다. ⓒ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베이징, 이성필 기자] 쇼트트랙 남자 500m 메달 도전이 무산된 황대헌(23, 강원도청)이 진심으로 사과했다.

경기 후 자신과 충돌한 캐나다 선수에게 찾아가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황대헌은 13일 중국 베이징 캐피털인도어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500m 준결선에서 페널티로 실격됐다. 너무 늦게 레인 변경을 했다는 판정으로 결선행이 불발됐다.

황대헌은 준결선 2조에 편성됐다. 우승후보가 죄다 2조에 있었다. 중국 우다징, 카자흐스탄의 아브잘 아즈할리예프, 헝가리의 류사오앙, 캐나다의 스티븐 뒤부아와 함께 뛰었다.

1바퀴 남기고 황대헌이 속도를 높였다. 대역전극을 노렸다. 하지만 2위로 올라가는 과정에서 뒤부아 날과 걸리며 몸과 순위가 모두 미끄러졌다. 5위로 레이스를 마쳤다. 심판은 비디오 판독 결과 황대헌에게 실격을 줬다.

황대헌은 경기 뒤 취재진과 인터뷰에서 "캐나다 선수에게 미안해서 사과했다"며 고개를 떨궜다.

"(1바퀴를 남긴 상황에서) 난 어찌 됐든 (레이스에) 실패했다. 그래도 시도 한 번 안 하고 실패를 받아들이긴 싫었다"면서 "되든 안 되든, 실패하든 성공하든 머뭇거리다 잔잔하게 경기를 끝내는 것보다 끝까지 시도하고 실패하는 편이 나을 것 같았다"며 뒤부아와 충돌 배경을 설명했다.

후회는 없다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도 남자 계주 5000m 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황대헌은 "개인전 마지막 경기였다. 아쉽지만 후련하다. 정말 후회없이, 미련없이 레이스를 펼쳤다. 단체전에선 동료들과 함께 집중력을 더욱 높여 여러분께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빙질 문제가 있었는지 질문에 고개를 저었다. "약간 좋지 않단 느낌은 받았지만 결국 핑계"라고 선을 그었다.

"다관왕 욕심은 아직 모르겠다. 동료들과 준비한 팀워크를 (단체전에서) 모두 보여드린 뒤 그 때 5명과 웃으면서 인터뷰하고 싶다. 지금은 그저 단체전 생각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