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IFSC 스포츠클라이밍 인스브루크 월드컵 리드 종목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서채현 ⓒ올댓스포츠
▲ 2022 IFSC 스포츠클라이밍 인스브루크 월드컵 리드 종목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서채현 ⓒ올댓스포츠

[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여자 스포츠클라이밍의 간판 서채현(19, 노스페이스 클라이밍팀)이 올 시즌 리드가 열린 첫 월드컵에서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서채현은 27일(한국시간)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에서 열린 2022년 국제스포츠클라이밍연맹(IFSC) 인스브루크 스포츠클라이밍 월드컵 리드 여자부 결선에서 27+를 기록했다. 

리드는 로프를 묶고 15m 높이의 인공 암벽을 정해진 6분 이내에 누가 가장 높은 곳에 등반하는지를 겨루는 종목이다. 올라가면서 터치하는 홀드(인공 암벽에 붙은 손잡이 물체) 개수가 점수로 연결된다.

서채현은 27+를 기록한 브룩 라보우토우(미국)와 라우라 로고라(이탈리아)와 동률을 이뤘다. 그러나 시간(2분41초)에서 라보우토우(2분52초)와 로고라(2분57초)를 앞질러 은메달을 획득했다. 동메달은 라보우토우에게 돌아갔다.

지난해 열린 도쿄 올림픽 결선에 진출한 그는 아쉽게 8위에 그쳤다. 이후 심기일전한 서채현은 9월에 열린 세계선수권대회 리드 종목에서 우승하는 쾌거를 거뒀다.

서채현은 리드 예선 3위로 준결선에 진출했다. 준결선에서는 완등에 성공하며 공동 1위로 상위 8명이 출전하는 결선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난도가 훨씬 높은 결선에서 서채현은 다시 한번 완등에 도전했다. 결선 진출자 8명 가운데 6번째로 등반을 시작한 그는 27번째 홀드를 안정적으로 잡았다. 그러나 28번째 홀드를 놓치며 완등에 실패했다.

▲ 서채현 ⓒIFSC 홈페이지
▲ 서채현 ⓒIFSC 홈페이지

이번 대회 리드 여자부 우승은 도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안야 가른브렛(슬로베니아)가 차지했다. 스포츠 클라이밍 여자부 최강자인 가른브렛은 39+를 기록하며 우승을 확정했다.

서채현은 매니지먼트사인 올댓스포츠에 "이번 대회는 볼더링 결승까지 뛰어서 손 피부 컨디션도 많이 안 좋고 볼더링 시즌 직후라 지구력이 안 올라온 것 같아 걱정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이어 "리드 라운드를 거듭할수록 자신감도 많이 얻어 리드 첫 시즌부터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오랜만에 출전한 리드 대회라 매우 즐겁게 경기했고 다음 대회에는 더 좋은 경기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 이번 시즌이 정말 기대가 된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번 대회 볼더링 남자부 4위를 차지한 천종원(26, 노스페이스 클라이밍팀)은 "경기 결과가 아쉽지만 경기 내용으로는 점점 좋아지고 있다"면서 "내년 (볼더링) 시즌에는 더 좋은 모습으로 돌아올 것이며 강도 높은 훈련을 통해 앞으로 더 정진하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한편 TV채널 SPOTV G&H와 스포츠 OTT 서비스 SPOTV NOW는 IFSC 스포츠클라이밍 월드컵을 위성 중계한다. 또한 SPOTV ASIA(스포티비 아시아)에서도 생중계한다. 스포티비 아시아는 동남아 지역 13개국에 송출되는 채널로 테니스 그랜드슬램 대회 윔블던과 모터사이클 레이싱 대회인 모토지피(GP), WTT(World Table Tennis) 탁구 대회, BWF(세계배드민턴연맹) 배드민턴 대회 국제스포츠클라이밍(IFSC) 스포츠클라이밍 월드컵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