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김건일 기자] 네덜란드가 이변을 막고 카타르 월드컵 진출 티켓을 따냈다.

네덜란드는 17일(한국시간) 네덜란드 페예노르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유럽 지역 예선 G조 최종전에서 노르웨이를 2-0으로 완파하고 승점 23점으로 G조 1위를 확정했다.

지난 2018년 브라질 월드컵에서 예선 탈락 충격을 겪었던 네덜란드는 2014년 러시아 월드컵 이후 8년 만에 월드컵 무대로 돌아왔다.

이날 경기 전까지 네덜란드는 승점 20점으로 G조 1위였는데 노르웨이와 터키가 승점 18점으로 뒤를 이었다.

즉 이날 경기에서 네덜란드가 노르웨이에 패하고, 터키가 세르비아 몬테네그로를 이긴다면 네덜란드는 조 3위에 밀릴 가능성이 있었다.

네덜란드는 후반 종료 7분을 남겨 두고 월드컵 티켓을 따냈다. 토트넘에서 뛰고 있는 스티브 베르흐바인이 오른발 강슛으로 노르웨이 골문을 갈랐다.

이어 후반 추가 시간 승리에 쐐기를 박았다. 수비 지역에서 공을 빼낸 뒤 베르흐바인이 빠른 발로 역습을 펼쳤고 데파이가 베르흐바인의 패스를 골로 마무리했다.  

반드시 승리가 필요했던 노르웨이는 스리톱으로 경기 내내 네덜란드 골문을 노렸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다. 부상으로 빠진 엘링 홀란드의 공백이 뼈아팠다.

몬테네그로를 2-1로 잡은 터키는 네덜란드에 밀려 조 2위가 되면서 플레이오프로 향한다.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후 20년 만에 월드컵 진출에 도전한다.

유럽 지역예선 조별리그는 55개팀을 10개 조로 나누어 홈앤 어웨이로 조별리그를 치른다.

각 조 1위를 차지한 10팀이 월드컵 본선에 직행하고, 각 조 2위 10팀과, 3위 10팀 중에서 20-21 UEFA 네이션스리그와 성적이 높은 2개 팀이 플레이오프에 진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