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현진(왼쪽)과 찰리 몬토요. 류현진보다 몬토요가 먼저 팀을 떠나게 됐다.
▲ 류현진(왼쪽)과 찰리 몬토요. 류현진보다 몬토요가 먼저 팀을 떠나게 됐다.

[스포티비뉴스=박성윤 기자] "문제는 감독이 아니라…."

토론토 블루제이스 찰리 몬토요 감독이 해고됐다. 토론토는 14일(한국시간) 몬토요 감독 경질을 공식 발표했다. 미국 매체 'USA투데이' 밥 나이팅게일 기자는 몬토요 경질 소식을 전하며 "마이너리그에서 많은 젊은 토론토 선수를 이끌며 강한 관계를 맺었던 존 슈나이더 벤치 코치가 임시 감독직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경질 소식에 미국 매체 '뉴욕 포스트' 칼럼니스트 존 헤이먼은 물음표를 달았다. 그는 "토론토 진짜 문제는 몬토요가 아니다. 마무리투수 조던 로마노를 제외한 불펜이 문제이며, 류현진 부상과 몇몇 스타들 부진이다"며 현재 상황을 꼬집었다.

몬토요 감독은 2019년부터 토론토 감독직을 맡았다.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32승 28패 승률 0.533를 기록하며 토론토 포스트시즌 진출을 이끌었다. 60경기 단축 시즌과 함께 포스트시즌 확대 혜택을 받으며 가을 잔치에 초대를 받았다. 2020년을 앞두고 4년 8000만 달러 계약을 맺은 류현진이 에이스로 제 몫을 다했다.

2021년에는 조지 스프링어를 추가해 공격력을 강화했고, 보 비솃,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 마커스 시미언이 맹활약해 91승 71패 승률 0.562로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다. 트레이드 시장에서 호세 베리오스를 추가했고, 왼손 선발투수 로비 레이가 에이스로 활약했다. 그러나 치열한 아메리칸리그 동부지구 경쟁에서 밀렸다. 탬파베이가 100승, 보스턴과 양키스가 92승을 챙겼다.

2020년 아메리칸리그 올해의 감독상 3위, 2021년 4위를 차지하며 메이저리그 대표 감독 가운데 한 명으로 자리를 잡아갔다. 그러나 2022년 그에게 어려움이 찾아왔다. 시작은 좋았다. 베리오스와 연장 계약을 맺었고 케빈 가우스먼을 새롭게 선발 로테이션에 불렀다. 일본인 선발투수 기쿠치 유세이도 합류했다.

류현진이 3선발로 나설 정도로 토론토 선발진은 막강해 보였다. 내셔널리그 월드시리즈 도전자가 LA 다저스와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였다면, 아메리칸리그는 휴스턴 애스트로스와 토론토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였다. 그러나 시작과 함께 상황은 바뀌었다.

류현진은 팔꿈치 수술을 결정하며 올해 시즌 아웃됐다. 베리오스와 기쿠치는 부진에 허덕이고 있다. 가우스먼과 마노아만 제 몫을 하고 있는데, 가우스먼은 타구에 맞아 잠시 이탈해 있다.

타격에서는 게레로 주니어 등이 잘하고는 있으나, 예년만 못하다. 알레한드로 커크, 스프링어, 루어데스 구리엘 주니어가 중심으로 활약하고 있지만, 규정 타석을 채운 타자 가운데 OPS가 0.9를 넘는 타자가 없다. 지난해 게레로 주니어 48홈런, 시미언 45홈런, 테오스카 에르난데스 32홈런, 비셋 29홈런을 터뜨린 폭발적인 화력이 올해는 보이지 않는다.

토론토는 최근 거듭 연패에 빠져 볼티모어 오리올스에 추격을 허용했다. 와일드카드 진출도 장담할 수 없는 위치에 섰으며, 아메리칸리그 최하위 추락도 가능한 상황이다. 월드시리즈 우승 후보에서 아메리칸리그 동부지구 최하위도 가능한 위치까지 떨어졌다. 선장을 잃은 토론토의 앞날이 밝아보이지는 않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