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오타니 쇼헤이가 9회 병살타를 잡고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AFP
▲ 일본 오타니 쇼헤이가 9회 병살타를 잡고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AFP

 

[스포티비뉴스=윤욱재 기자] 일본이 14년 만에 WBC 우승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구리야마 히데키 감독이 이끄는 일본야구 대표팀은 22일(한국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론디포파크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결승전에서 미국을 3-2로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

일본이 WBC 우승을 차지한 것은 2009년 이후 14년 만이다. 앞서 2006년 초대 대회에서도 챔피언에 등극했던 일본은 WBC 통산 3회 우승의 위업을 달성했다. 미국은 2017년 이후 다시 한번 우승을 노렸지만 준우승에 만족해야 했다.

이날 일본의 선발 라인업은 선발투수 이마나가 쇼타와 라스 눗바(중견수)-곤도 겐스케(우익수)-오타니 쇼헤이(지명타자)-요시다 마사타카(좌익수)-무라카미 무네타카(3루수)-오카모토 가즈마(1루수)-야마다 데쓰토(2루수)-겐다 소스케(유격수)-나카무라 유헤이(포수)로 구성됐다.

이에 맞서 미국은 무키 베츠(우익수)-마이크 트라웃(중견수)-폴 골드슈미트(1루수)-놀란 아레나도(3루수)-카일 슈와버(지명타자)-트레이 터너(유격수)-J.T. 리얼무토(포수)-세드릭 멀린스(좌익수)-팀 앤더슨(2루수)과 선발투수 메릴 켈리로 선발 라인업을 꾸렸다.

선취점은 미국의 몫이었다. 2회초 1아웃에서 터너의 좌월 솔로홈런이 터진 것. 터너는 이번 대회에서만 홈런 5개째를 터뜨리면서 2006년 이승엽과 역대 WBC 단일 대회 최다 홈런 타이를 이뤘다.

그러자 일본도 움직였다. 2회말 준결승전 끝내기 2루타의 주인공인 무라카미가 우월 솔로홈런을 터뜨려 1-1 동점을 이뤘고 오카모토의 우전 안타와 겐다의 좌전 안타, 그리고 나카무라의 볼넷으로 만든 1사 만루 찬스에서 눗바의 1루 땅볼로 3루주자 오카모토가 득점해 2-1 역전을 해낼 수 있었다.

여기에 일본은 4회말 공격에서 오카모토의 좌중월 솔로홈런으로 3-1 리드를 잡았고 이마나가(2이닝 4피안타 1실점)에 이어 토고 쇼세이(2이닝 2볼넷 무실점), 다카하시 히로토(1이닝 2피안타 무실점), 이토 히로미(1이닝 무실점), 오타 타이세이(1이닝 1피안타 무실점)를 차례로 내보내 미국의 추가 득점을 봉쇄했다.

일본은 8회초 다르빗슈 유를 마운드에 올렸고 미국은 슈와버의 우중월 솔로홈런으로 1점을 따라가면서 경기 분위기는 고조됐다.

일본의 마지막 선택은 오타니였다. 9회초 마운드에 오른 오타니는 무사 1루에서 베츠를 2루수 병살타로 잡고 위기를 탈출했다. 이어 트라웃과 '꿈의 맞대결'을 펼친 오타니는 트라웃을 헛스윙 삼진으로 잡고 우승을 확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