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첫 불펜 투구 뒤 어떻게 훈련했나
"첫 불펜 투구 끝나고 느낌이 굉장히 좋았다. 피칭 메커니즘을 점검했는데 어서 실전에서 타자를 상대하고 싶다. 내일(3월 2일 삼성전) 실전에 나간다."
- 마운드도 공도 메이저리그와 다르다.
"공은 솔기가 메이저리그 공보다 높이 올라와 있어서 던지기 좋다. 여기 마운드는 한국과 또 다르겠지만 이정도만 되도 충분히 던지기 좋은 편이다."
- 신시내티 코치(마이너리그 감독) 아버지께 들은 얘기.
"미국에서 던지고 나면 코치로서 조언을 많이 해주셨다. 한국 오기 전에는 어디서도 야구는 같기 때문에 편한 마음으로 즐기면서 하기를 바란다고 해주셨다."
"시차가 크다. 내가 던질 시간에 미국은 아침이다. 녹화를 하거나 해서 보시지 않을까 싶다."
- 실전 앞두고 있다. 점검하고 싶은 포인트는.
"가장 중요한 것은 다치지 않고 몸상태를 유지하는 거다. 커브와 체인지업을 점검하고 싶다. 불리한 카운트에서도 던져야 하는 공이기 때문이다. 그 다음은 역시 부상 방지다."
- 결혼 후 바로 새로운 환경에 도전했다.
"몇 년 전부터 다른 나라 리그에서 뛰고 싶다는 마음은 있었다. 그동안 약혼자, 지금의 아내와 상의를 했는데 흔쾌히 받아줬다. LG에서 마침 오퍼가 왔고 결혼을 했다. 아내도 따라오겠다고 했다."

"에이전트가 LG는 KBO 리그에서 역사가 깊고 서울이라는 큰 도시에 있다고 조언해줬다."
- KT 멜 로하스와 친하다던데.
"LG와 사인하기 전에도 로하스와 상의를 많이 했다. 좋은 얘길 워낙 많이 들었다. 내가 계약을 한 뒤 로하스도 KT와 재계약해서 서로 축하했다."
"경기 안에서는 경쟁심이 더 크다. 아무리 친해도 경기에서 만나면 잡아야 한다."
- 수염은 다시 기르는 건지.
"결혼식 때문에 수염을 잘랐다. 이정도 길이에서 계속 깔끔하게 정리할 생각이다."
- 포수들과 호흡은 어떤가.
"불펜 투구하면서 코칭스태프는 물론이고 포수들과 대화를 많이 나누고 있다. 포수들과는 평소에도 얘기를 많이 한다."
"메이저리그 불펜은 아주 조용하다. 여기가 더 좋다. 에너지를 받는 느낌이 든다.
- 인터뷰 뒤에 '감사합니다'라고 해서 놀랐다.
"한국말 아주 약간 한다. 에이전트 이한길 대표가 알려줬다. 한국에서 이정도 말을 하면 좋을 거라고 해줬다. 또 동료들이 하는 말을 유심히 듣고 어떤 때 쓰는지 기억해뒀다."
- 음식에 대한 적응은 어떤가. 얼마 전 다른 팀 외국인 선수는 일기에 음식 투정을 부렸었다.
"한국 음식 좋아한다. 약간 매운 음식은 있지만 늘 여러가지 음식을 먹는 걸 즐긴다. 일본 요리나 중국 요리도 좋아한다."
관련기사
- 오마이걸 아린, 일본까지 매혹 시킨 미모
- 불안한 커쇼, 류현진-뷸러 개막 선발 대기할까
- 상대도 놀란 이대은 구위, 유턴 시즌 최다승 기대감
- 손승락 '역대 최다 SV 1위? 중요하지 않아'
- '3호포 폭발' 강정호, SNS로 3.1절 기념 "만세"
- [스포츠타임 톡] KIA 쇼다 코치 "류승현은 지금 갈림길…잔소리도 한다"
- 하퍼 착용할 필라델피아 3번, 과거 버나디나 사용 번호
- [스포츠타임 애리조나] KT 외국인 10승 도전… 팀과 동반 성장 꿈꾼다
- [스포츠타임 오키나와] "이제 유망주 김주형 아니니까요" 김기태 감독의 '자극'
- [스포츠타임 톡] 로버츠 감독, “류현진 커맨드 좋았다… 커쇼 상태는 고무적”
- [스포츠타임 현장]김민우 희망과 숙제 남긴 무실점 투구
- [스포츠타임 캠프톡] 김선빈 "7kg 감량한 이유는…"
- [스포츠타임 현장]레일리 3이닝 무실점 호투, 우타자는 숙제
- [스포츠타임 오키나와]'3이닝 무실점' 김민우 "커브 승부가 주효했다"
- [스포츠타임 오키나와]'152km 쾅' 윤성빈, 초구 승부가 더 빛났다
- [스포츠타임 오키나와] 1군 2경기 뛴 고영창…투심 하나로 불펜 기대주 (인터뷰 영상)
- [스포츠타임 톡] "5선발 경쟁 배재준 우위…류제국 건강하길" 류중일 감독
- [스포츠타임 현장]하주석 결승포, 한화 롯데에 1-0 승리
- [스포츠타임 톡] "괜찮아! 져도 탈락 아니야" 김기태 감독이 신인 3총사에게
- [스포츠타임 애리조나] ‘벌써 148㎞’ 류현진 투구, 감독-레전드-언론 칭찬 릴레이
- 1-0 승리, 한용덕 감독 "선참들이 모범 보이며 분위기 이끈다"
- [스포츠타임 애리조나] “아홉수 깬다” 쏟아지는 기대, 강백호는 흔들리지 않고 간다
- '1이닝 3실점' 삼성 원태인 "많은 걸 배웠습니다"
- [스포츠타임 오키나와]윤성빈 152km, 보다 특별한 의미가 있었던 이유
- LG가 키운 '괴물' 리즈 대만 폭격 예고…156km '쾅'
- [스포츠타임 현장]완벽해 보이는 김광현도 해결 못한 숙제 하나
- 美 “강정호 수비 좋았다” 무안타-2삼진에도 긍정적인 이유
- ‘쾌조의 출발’ 류현진-강정호-오승환, 2020년 계약 전망 밝힌다
- ‘MLB 벽 느끼나’ KBO 평정한 외국인들, 호된 시범경기 출발
- ‘1·2회와 달랐던 3회’ 기쿠치, 3이닝 3K 2실점… 시범경기 ERA 3.60
- '투런포 2방 허용' 오승환, ⅔이닝 4실점 난조… ERA 21.60
- [스포츠타임 현장] 비 그친 오키나와…SK 김광현 vs KIA 윌랜드 진행 이상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