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진영.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장진리 기자] 조선대학교가 가수 홍진영의 석사 논문이 표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15일 조선대학교에 따르면 대학연구윤리원 산하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최근 조사를 마치고 홍진영의 석사 논문이 다른 논문을 표절한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이 내용을 대학원위원회에 공문으로 전달했다. 대학원위원회는 홍진영에게 오는 18일 오후 5시까지 의견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홍진영의 의견을 들은 후 대학원위원회는 다음주께 표절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석사 논문이 표절로 최종 결론 나면 홍진영의 석·박사 학위는 자동으로 취소된다. 교내 연구진실성위원회가 표절이라는 결론을 낸 만큼 홍진영의 학위 취소 가능성은 매우 크다. 

홍진영은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석사 논문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를 쓰면서 다른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표절 의혹을 부인했지만, 조선대학교 교수가 "홍진영의 논문은 99.9% 가짜"라고 양심 선언하고, 논문 통과에 부친의 입김까지 통과했다고 주장하면서 파장이 커졌다. 

홍진영은 "과한 욕심을 부린 것 같다. 이유 불문하고 이런 논란에 휘말린 제 모습을 보니 한없이 슬프다. 정말 죄송하다. 제가 부족했다. 석사, 박사 학위 반납이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학위를 반납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당시 관례로 여겨졌던 것들"이라고 자신의 논문은 표절이 아니라고 인용이며, 인용 표시가 누락됐을 뿐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이 일로 홍진영은 모든 방송 활동을 중단하다시피했다.

스포티비뉴스=장진리 기자 mari@spotv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