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승컵에 발을 올리는 행동으로 비난 받은 18세 이하(U-18) 축구대표팀 ⓒ시나스포츠 갈무리

[스포티비뉴스=이성필 기자] 한국 18세 이하(U-18) 대표팀이 황당한 행동으로 비난을 받고 있다. 예의를 중요하게 여기는 축구에서 우승 기쁨을 주체하지 못한 나머지 무례한 세리머니를 했다.

중국 스포츠 매체 시나스포츠는 30일 '한국 U-18 대표팀이 중국 청두에서 열린 2019 판다컵에서 우승을 차지한 뒤 상식 밖의 행동을 했다'고 전했다.

중국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웨이보에는 한국 대표팀이 우승을 차지한 뒤 우승컵에 발을 올리고 기념사진을 찍은 장면이 파장을 일으켰다. 한 선수는 우승컵에 소변을 보는 시늉으로 공분을 샀다.

대회를 주최한 청두 축구협회와 중국 축구협회는 진위를 확인한 뒤 사과를 요구했다. 대표팀은 태국(2-1 승), 뉴질랜드(4-0 승)를 이겼고 29일 중국도 3-0으로 승리하며 3전 전승으로 우승을 차지했다.

하지만, 무례한 행동 하나로 우승의 가치가 떨어졌다. 대표팀은 이날 밤 숙소로 돌아가 고개를 숙이고 사과했다. 김정수 감독도 관리 감독에 책임을 지고 청두 축구협회에 사과했다.

축구협회는 당시 상황에 대해 "선수들이 시상식이 끝나고 따로 세리머니를 하는 과정에서 일이 일어났다. 코칭스태프는 뒷정리를 하느라 해당 장면을 보지 못했다. 비디오 분석관이 유일하게 봤고 말렸지만, 이미 늦었다"고 전했다.

이어 "선수들이 어려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인지하지 못했던 것 같다. 단체 사과가 있었고 사과 공문도 보냈다. 김 감독이 청두 축구협회 회장을 만나 재차 사과할 예정이다"고 답했다.

중국 축구협회는 아시아 축구연맹(AFC)에 이번 한국의 사례를 정리한 보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징계가 따를 것인지는 지켜봐야 한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아직 자체 징계 여부를 언급하기는 어렵다. 대표팀이 돌아오면 소명도 들어봐야 한다. 물론 행동 자체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 확인됐기 때문에 조치가 따를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우승의 기쁨을 만끽하기 위해 귀국일(31일) 하루 전 자유시간을 갖기로 했던 대표팀은 숙소에서 자숙하기로 했다.

하지만, 사과나 자숙과는 별개로 선수들의 인성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최근 한국 축구가 성적지상주의에서 조금씩 빠져나오고는 있지만, 자신의 성장에만 집중하는 선수들의 자세를 고치며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축구협회는 각급 대표팀 소집마다 제반 규정과 교육을 통해 선수들의 인성 강화에 애를 쓰고 있다. 협회 한 고위 관계자는 "대표 선수의 자격 등을 강조하고 있다. 이번 상황이 개인이 흥에 겨워 나온 행동이라고는 하지만, 선수 육성 문화를 함께 봐야 한다는 것도 알게 해줬다. 개인이 아닌 전체의 문제다. 좀 더 세밀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대표 선수로서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은 안타깝고 답답할 노릇이다. 호랑이 엠블럼에 국가명이 박힌 옷을 입으면 행동 하나하나가 주목받는 것을 인식하고 조심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인식을 더 강하게 심어줄 필요가 있다. 비싼 수업료를 내고 배우게 된 대표팀이다.


스포티비뉴스=이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