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패배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버질 판다이크.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패배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버질 판다이크.

[스포티비뉴스=김건일 기자] 세계 최고 수비수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버질 판다이크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전 패배 원인으로 지목받았다. 리버풀 선배 제이미 캐러거는 이례적으로 판다이크를 비판하기도 했다.

23일(한국시간) 영국 올드트래포드에서 열린 2022-23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경기에 선발 출전한 판다이크는 1-2 패배를 막지 못했다.

영국 축구 통계사이트 스쿼카에 따르면 판다이크는 이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상대로 태클을 두 차례 시도했는데, 모두 실패했다.

한 차례 드리블을 허용했고, 이 과정에서 파울을 저지르기도 했다.

특히 선제 실점에선 책임 지분이 크다는 지적이 따른다. 리버풀은 전반 16분 제이든 산초에게 선제 실점을 허용했다. 박스 안에서 패스를 받은 산초가 슈팅한 순간 제임스 밀너는 슈팅 방향으로 몸을 날렸으나, 판다이크는 뒷짐을 지고 골키퍼 알리송 베커 앞에 가만히 서 있었다.

산초가 날린 공이 판 다이크를 거쳐 리버풀 골망을 흔들자 밀너가 판다이크에게 다가가 질책하는 듯한 모습이 중계화면에 잡혔다.

현역 시절 리버풀 주전 센터백으로 활약했던 캐러거도 판다이크를 질책했다.

"선수로서 판다이크에게 전하는 유일한 질문"이라며 "센터백의 체크리스트를 본다면 판다이크는 10점 만점에 10점에 가깝다. 다만 가끔 생각하는 한 가지가 있다. 특정 상황에서 강렬한 움직임이 부족하다는 것"이라고 입을 열었다.

"난 바닥에서 판다이크를 본 적이 없다. 당연히 그건 수비수에게 장점이다. 수비수가 항상 바닥에 누워 있다면 좋은 신호가 아니다. 하지만 가끔은 몸을 던져야 한다. 산초가 골을 넣었을 때 판다이크는 말 그대로 거기에 서 있었다. 날아가서 몸을 던져야 하는 곳이었다. 바닥을 미끄러져서 가능한 한 커져야 했다. 그냥 서 있어선 안 됐다. 서서 자신을 작아지게 했다. 그것이 내가 가끔 판다이크에 대해 생각하는 한 가지다. 좀 더 공격적으로 미끄러져서 몸을 던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캐러거는 리버풀에서만 17시즌을 소화한 전설적인 선수로 꼽힌다. 리버풀 소속으로 컵 대회를 포함해 737경기에 출전했다.

2012-13시즌을 끝으로 유니폼을 벗은 뒤 스카이스포츠 해설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