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지현 감독 ⓒ곽혜미 기자
▲ 류지현 감독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잠실, 신원철 기자] '명 유격수' 류중일-류지현 감독은 LG 수비를 리그 최상위권 팀으로 바꿔놨다. 류지현 감독 체제 이후로도 LG 수비는 꾸준히 리그 정상급이었다. 인플레이타구 처리율은 지난해 0.701로 1위였고, 올해는 0.697로 3위다.

유격수 오지환과 중견수 박해민은 각자 포지션에서 최고 수준의 수비수로 꼽힌다. 2루수 주전이 확실치 않았지만 누가 나와도 수비에서 대형사고를 터트리는 일은 없었다. 채은성의 1루수 변신도, 문보경의 3루 안착도 모두 성공적이었다. 

그런데 LG가 스프링캠프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가 터졌다. 2루수-3루수 유틸리티 선수였던 리오 루이즈가 떠난 자리에 같은 포지션을 맡을 수 있는 로벨 가르시아를 데려왔는데, 가르시아가 아직은 수비에서 믿음을 심어주지 못하고 있다.

한국에 들어온 지는 한 달이 넘었지만 옆구리 부상 탓에 팀 훈련에 오랜 시간을 들이지 못했다. 아직은 팀 단위의 조직적인 수비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한 듯하다. 개인기량으로 극복해야 하는데 계속 실수가 나온다. 

4-5 패배로 끝난 29일 kt전에서도 가르시아의 실수가 반복됐다. 5회에는 박경수의 땅볼에 바운드 계산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공을 뒤로 흘리고 발로 건드렸다. 추가 실점이 나온 8회에는 조용호의 번트 때 포수 유강남의 콜을 제대로 듣지 못한 듯 타구를 지켜보다 안타로 만들어버렸다. 

LG는 이어진 1사 2, 3루에서도 수비 실수로 점수를 헌납했다. 전진수비를 펼친 서건창이 앤서니 알포드의 타구를 잘 잡았는데 홈에 던지지 못했다. 홈 승부가 늦었다고 판단한 서건창은 1루를 봤으나 문보경이 조금 앞에 나와 있었다. 여기도 제때 던지지 못해 알포드가 1루에서 살았다. 

LG는 결국 두 차례 아웃카운트를 만들 기회를 놓친 채 8회에만 2점을 더 빼앗겼다. 8회말 오지환의 희생플라이로 1점을, 9회말에는 유강남의 개인 통산 100호 홈런으로 2점을 따라붙었지만 결국 1점 차로 졌다. 8회의 디테일이 아쉬운 하루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